• 2021. 4. 5.

    by. ******$$******

    최근 국방부에서 군 장병의 복지와 임금을 개선하는 방안을 제시하면서 병장 월급을 최저 임금의 절반 수준까지 인상할 계획임을 발표했다. 군 장병들의 월급이 오르면서 각 은행들 역시 군 장병을 적극 유치하기 위해 고금리 상품들을 제시하고 있다. 오늘은 군 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에 대해서 그리고 군 적금 해지하는 법에 대해서 알아보겠다.

     

    육군추가모집-바로가기

    👉 육군추가모집 공고 : 육군추가모집 공고는 매달 새롭게 갱신됩니다. 위 링크를 통해 육군추가모집 공고와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추가모집 일정을 따르게 파악하는 것이 육군 추가모집에 성공하는 지름길입니다.

     

     

    장병내일준비적금-메인포스터
    장병내일준비적금

     

    군 적금으로 1000만원 모으는 방법

    장병내일준비적금은 가입 한도가 은행 별 월 20만 원이고 1인 최대 납입 한도는 월 40만 원이다. 즉 40만 원을 최대로 적금하고 싶다면 최소 2개 은행에 장병내일준비적금 계좌를 가입해야 한다.

     

    꿀팁은 각 은행 별로 본인의 주거래 은행이거나 신규 가입을 하게 되는 등의 상황이라면 0.1%에서 0.7% 수준의 우대금리를 추가로 받을 수 있다는 점이다. 이에 대한 내용은 전국은행연합회 홈페이지에서 제공하는 공시 내용을 확인하면 된다. 

     

    또한 국방부의 3대1 매칭지원 정책을 활용하는 것이 중요하다. 3대1 매칭지원금이란, 장병내일준비적금 납입액의 33%에 해당하는 금액을 전역할 때 국가가 추가로 지원하는 자산형성 지원금(사회복귀준비금)이다.

     

    지금 입대하는 군 장병들은 3대1 매칭지원 제도를 통해 무려 1000만 원을 수령할 수 있는 것이다. 군 복무 기간 동안 무려 1000만 원 목돈을 마련할 수 있는 기회, 꼭 놓치지 말길 바란다.

     

    군적금-3대1-매칭
    군적금 3대1 매칭

    군 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은 무엇인가?

     

     

    군 적금이란, 국방의 의무를 지고 있는 청년들이 군 복무 기간 동안 목돈을 마련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는 고금리 자유적립식 정기적금 상품이다. 20대의 젊음을 국방의 수호를 위해 바치는 군 장병을 위해 각 은행들이 준비한 제도이다. 초 저금리 시대에 각 은행의 금리가 1%대를 오가는 요즘 굉장히 매력적인 상품이라 볼 수 있다. 

     

    군 적금은 국내 14개 은행에서 가입 가능한 상품이다. 구체적으로는 국민은행, 기업은행, 신한은행, 우리은행, 하나은행, NH농협은행, 경남은행, 부산은행, 전북은행, 제주은행, 우정사업본부, 수협은행, 대구은행이 있는데 국내 메이저 은행은 대부분 이 군 적금을 운영하고 있다. 군 적금은 자유적립식 적금으로 원하는 금액을 자유롭게 납입하면 된다. 금액 최소 천 원에서 월 최대 20만 원 까지 납입할 수 있다. 

     

    가입기간 군 복무기간 동안 (6개월 이상 ~ 24개월 이하)
    월 최대 납입금 은행별 20만 원, 병사 개인별 40만원
    금리 연이율 5% 이상, 인센티브 
    개설 가능 계좌 수 각 은행 별 1인 1계좌, 
    이자지급 만기 일시 지급

     

    군 적금은 장기 적립 시 5% 이상의 고금리 혜택을 주고 있는데, 이 혜택을 보기 위해선 최소 1년 3개월 동안은 꾸준히 적금을 해야 한다. 일단 상품에 가입을 했다면 1년 3개월은 유지하는 것이 현명하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은행별-이자-이미지
    은행별 만기 이자

     

    정부의 재정 지원을 덕분에 적금 가입일로부터 만기일까지 복무기간 중 납입된 금액의 건 별로 예치일 수 동안 연 1%의 금리를 적용한 금액이 지급된다.

     

    육군 기준 20만 원을 18개월 동안 꾸준히 납입한다면 이자는 약 14만 원 정도 되는데, 병사 한 명당 최대 2개의 적금을 보유할 수 있으니 꾸준히 납입한다면 28만 원의 이자를 적립받을 수 있다.

     

    결코 작은 금액이 아니다. 

    군 적금 가입방법

     

    군적금-가입-방법-이미지
    군적금 가입방법

    군 적금을 가입할 수 있는 방법은 간단하다. 일단 입대를 하고 나면 신병교육기관에 방문한 은행 관계자를 통해 가입을 진행할 수 있다. 휴가 중 가입을 원한다면 '장병내일준비적금' 가입 자격을 확인서를 발급 후 은행에서 가입할 수 있다.

     

    확인서는 국방부·병무청·경찰청·해양경찰청·소방청에서 발급 가능하니 자신이 해당하는 관청에서 발급하면 된다. 앞서 말했듯 예치일 수에 따라 이자를 받을 수 있는 만큼 적금 가입을 고려하고 있다면 가능한 한 빨리 신청하는 것이 좋다. 

     

     

    군 적금 해지방법

     

     

    • 가입 은행 방문

    가입 은행을 방문하여 해지가 가능하다. 해지 시에는 신분을 증명할 수 있는 주민등록증이나 운전면허증이 필요하다. 적금 통장을 가져가면 좀 더 빠른 처리가 가능하다. 

     

    • 온라인 해지

    장병내일준비적금을 인터넷을 통해 가입했다면 해지 역시 인터넷을 통해 가능하다. 해당 은행 웹사이트에 방문하여 해지 절차를 진행하면 된다. 여느 은행업무와 동일하게 공인인증서가 반드시 필요하다. 

     

    장병내일준비적금-은행-고객센터-이미지
    은행 고객센터

     

    중도해지 시 주의사항

    군 적금은 만기 시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하지만 적금을 중도 해지 시에는 비과세 혜택을 받을 수 없다. 중도 해지시 이자의 15.4%를 세금으로 내야 하니 이점 꼭 명심해서 해지하기 바란다. 

     

    마무리

    군 복무 혹은 예비 장병이라면 목독 마련을 위해 절대 놓쳐선 안될 고금리 적금, 장병내일준비적금에 대해서 알아보았다. 군 적금은 코로나 시대로 인해 최대 5.7%로 까지 하던 금리 혜택이 내려가긴 했지만 여전히 높은 금리를 유지하고 있다. 국회에서 계류 중이던 재정지원금 1% 지급 법령이 지난달 통과됨에 따라 2021년 10월 이후 전역자는 이 혜택을 받아볼 수 있게 되었다. 많은 장병들이 이 혜택을 통해 전역 후 미래를 설계하는 데 조금이나마 도움을 받을 수 있었으면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