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22. 1. 30.

    by. ******$$******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 및 혜택 정리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과 혜택을 정리한 포스팅이다.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 구독전 궁금한 것이 있거나 가격 혜택에 대한 자세한 정보가 궁금하다면 아래 포스팅을 확인하자. 

     

     

    목차

     

    유튜브 영상을 보다 보면 유튜브 프리미엄에 대한 광고를 수 도 없이 접할 수 있다. 일명 유튜브 '한 달 무료체험하세요!'인데, 이 광고를 통해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접한 사람 역시 많을 것이라 생각한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2016년 '유튜브 레드'라는 이름으로 서비스 론칭을 시작하였는데, 그것이 현재 유튜브 프리미엄이 되었다.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는 약 10,000 ~ 15,000 대의 가격으로 이용 가능한데, 경우에 따라 충분히 부담스러울 수 있는 가격이다. 그 때문인지 IP 우회를 통해 보다 저렴한 가격(최대 2,000원대)으로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려는 사람이 늘어나고 있다. 혹시 유튜브 프리미엄 우회를 통해 보다 저렴한 가격으로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이용하길 원하는 사람들은 이 포스팅 하단에 링크를 포함했으니 확인 바란다.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 및 혜택

     

     

    유튜브 프리미엄 장점

    • 유튜브 광고 제거
    • 유튜브 앱 백그라운드 영상 재생
    •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 유튜브 오리지널 감상 가능
    •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이용 가능

     유튜브 프리미엄이 가장 큰 장점은 바로 '유튜브 광고 제거'다. 이 점 하나만으로도 유튜브 프리미엄 결재 이유는 충분하다고 봐도 무방할 만큼 강력한 혜택이다. 유튜브 영상 시청 중이나 시청 전 송출되는 광고 영상은 몹시 거슬린다. 유튜브 광고 영상은 짧으면 5초부터 길면 15초 이상 되기 때문에 결코 작은 시간이 아니다. 

     

    유튜브-프리미엄-혜택
    출처 유튜브 유튜브 프리미엄 혜택

    또 유튜브 앱 백그라운드 영상 역시 매우 유용한데, 음악, ASMR과 같은 청각 자료를 감상할 때 매우 유용하다. 기존 서비스의 경우 유튜브를 통해 음악이나 ASMR을 들을 때면 항상 재생되는 영상 때문에 주머니에 넣어 감상하기 쉽지 않다. 배터리 소모는 덤이고. 백그라운드 재생 기능은 유튜브 영상을 음악 어플처럼 이용하게 도와준다. 

    유튜브-저장해서-감상하기
    출처 유튜브 저장해서 감상하기
    유튜브-백그라운드에서-재생
    출처 유튜브 백그라운드에서 재생
    유튜브-프리미엄-뮤직
    출처 유튜브 유튜브 프리미엄 뮤직

    유튜브 동영상 다운로드 역시 유용하다. 알다시피 유튜브는 스트리밍 서비스기 때문에 와이파이나 데이터가 터지지 않으면 사용할 수 없다. 이 때를 대비해 유튜브 동영상을 다운로드해 놓으면 와이파이·데이터가 터지지 않는 곳에서도 영상 재생이 가능하다. 마지막으로 유튜브 오리지널과 유튜브 뮤직 프리미엄 이용권인데, 뮤직 프리미엄의 경우 국내 음악 스트리밍 어플인 맬론·지니·바이브 등과 비교해 보아도 떨어지지 않는 경쟁력을 갖추고 있다. 

     

    유튜브 프리미엄 단점

     

     

    • 이해할 수 없는 가격 정책

    유튜브 프리미엄이 제공하는 서비스 자체에는 지적할만한 단점은 없다. 물론 보안해야 할 부분이 없지는 않지만 말이다. 하지만 유튜브 프리미엄의 이해할 수 없는 부분 단점이라고 생각되는 부분은 바로 가격이다. 21년 실시한 유튜브 프리미엄 가격 인상과 더불어 유튜브 프리이엄은 이해할 수 없는 가격 책정 방식을 갖고 있는데, 유튜브 프리미엄의 가격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Android  8,500 -> 10,450
    iOS 11,500 -> 14,000
    PC 8,600 -> 9,500

     

    그렇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사용하는 기기에 따라 월정액의 금액이 다르다. 특히 아이폰 이용자의 경우 한달 이용 금액은 14,000원으로 결코 저렴한 가격이 아니다. 유튜브 뮤직이나 오리지널을 포함한 가격이란 것을 고려하고 서도 말이다. 그렇다면 금액의 차이만큼 이용할 수 있는 서비스의 차이가 존재하느냐? 그것 역시 아니다. 가입 비용은 다르지만 이용 가능한 서비스는 모두 동일하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이 부분에 대해 알지 못하는 것 같다. 

     

    이와 관련하여 애플측에 문의해보았는데, 앱스토어에 제공하는 수수료로 인해 이런 금액의 차이가 발생하게 되었다는 조금 황당한 답변을 들을 수 있었다. 다수의 스트리밍 서비스를 이용하고 있는 나로서는 이런 금액의 차이는 형평성의 문제가 아닌가 싶기도 한데, 개인적으로 아이폰 이용자로써 이 부분은 분명한 단점으로 다가왔다.

    정리

     자 정리해보자. 그럼 유튜브 프리미엄은 결제를 할 만큼의 가치가 있을까? 내 대답은 YES, 충분히 가치가 있다고 생각한다. 위의 가격 문제를 차치하고서도 유튜브 프리미엄의 서비스는 충분히 매력적인 것은 의심에 여지가 없다. 광고 제거 기능 한 가지만 따져 보아도 말이다. 광고 제거가 불러온 유튜브 이용의 쾌적함 이루 말할 수 없다.

     

    게다가 함께 이용할 수 있는 유튜브 뮤직 역시 만족도가 높은 편이다. 국내 음악스르리밍 어플과 비교해 봐도 손색이 없으며 충분히 대체 가능하다. 물론 미흡한 부분은 존재하나 충분히 이해할 만하다.

     

    유튜브 프리미엄은 충분히 훌륭한 서비스다. 하지만 이와는 별개로 유튜브 프리미엄 론칭 이후 유튜브의 행보는 그다지 맘에 들지 않는다. 단적인 예로 유튜브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하면서 영상 도중 광고를 송출하는 일이 잦아졌고, 스킵이 불가능한 광고 역시 늘어났다.

    서비스 이용에 불편함이 늘어남에 따라 유튜브 프리미엄 서비스를 사용하지 않는 이용자들에게 프리미엄 가입을 강요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의문을 들게 만든다. 

     

    함께 보면 좋은 글

    2022.02.02 - [생활 팁] - 유튜브 프리미엄 우회 아르헨티나 장단점